더덕잎, 더덕순, 더덕새싹
더덕잎, 더덕순, 더덕새싹이라고 불리우는 부분의 효능에 대해서 말해보려고 합니다.
본론을 먼저 말씀드리면, 우리 몸에 좋지 않은 산소인 활성산소를 제거해주는 역할인 항산화 작용을 하는 성분이 더덕잎, 더덕순, 더덕새싹에 많이 많이 들어있다는 점입니다.
따라서 노화방지, 항암작용 등 정말 감사하고 또 누군가에겐 절실한 음식이 아닐수 없죠.

실제로 새싹더덕에 대한 연구가 농촌진흥청에서 있었습니다. 일반적으로 더덕의 사포닌 성분이 좋은 성분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이 사포닌 성분은 더덕 뿌리에도 풍부하지만 줄기와 이파리에도 풍부하게 있답니다.
그리고 또한 항산화 작용을 하는 성분들도 많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어린 더덕 새싹에 항산화 성분들이 엄청 풍부하게 들어있답니다.
이렇게 올라온지 얼마 안된 더덕새싹(더덕순)에 함유된 항산화 성분은 그 당시 뿌리에 비해 15배 가량 많이 들어있습니다.

그래프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잎+줄기 조합의 더덕새싹에 항산화 효과를 가진 성분이 가장 많이 함유되어 있는것으로 보여집니다.
더덕잎, 더덕새싹, 더덕순은 많이 알려져 있지가 않아요. 왜냐면 더덕은 뿌리작물로 많이 알려져 있고, 더덕순은 넝쿨이기 때문에 먹는 음식으로 인식이 많이 알려져 있지 않아요.
더덕순에 대해 글이 없는 것 같아 몇몇 정보를 모아 정리를 해볼까 합니다.
1. 더덕순에는 사토닌 성분이 풍부한데 사포닌은 면역력 개선과 피로 해소에 좋다. 그래서 더덕순은 우리 몸에서 에너지 생성에 관여하는 호르몬을 조절하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 신진대사가 잘되게 한다.
2. 더덕순에는 항암 효과도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3. 또한 고름이나, 부종, 천식, 거담제 해소, 해열, 해독제 가래 등 소염 기능이 있어 염증 질환에 탁월한 효능을 보인다
<출처 : 네이버블로그 더덕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