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찬꾸러미/재료 이야기

칼슘의 왕! 멸치

날고 싶은 자작나무 2022. 9. 23. 18:12

 멸치는 우리 식생활에서 쓰임이 많은 재료중에 하나이다. 뱅어포와 함께 바다에서 나오는 음식 중 칼슘의 제왕이라고 불리운다. 청어목  멸치과의 바닷물고기로  제철은 3월~11월이다. 

 

멸치_네이버 블로그 오늘과 내일의 차이

 

 멸치는 다른 생선에 비해 뼈째 먹을 수 있어 다른 생선에 비해 훨씬 많은 칼슘을 섭취 할 수 있다.  100g만 먹어도 2.90mg의 칼숨을 섭취할 수 있다. 햇빛에 잘 말린  멸치는 비타민D가 합성되어 칼슘의 흡수를 더 높여줘 이왕이면 생멸치 보다는 마른 멸치를 먹는 것이 좋다.

 

멸치는 성인병 예방에 좋은 오메가3부터 당밸질과 비타민B1, B2, 무기질, 칼슘 등의 영양성분이 매우 풍부하다.

 

멸치의 효능은 다음과 같다.

▶뇌 건강
 오메가3가 풍부하게 들어있는 멸치는 뇌에 좋은 효능이 있다고 한다. 또한, 멸치에는 DHA EPA 성분도 많이 들어있는데요. 이는 뇌기능을 좋게 만들어 주어 기억력 향상과 치매를 예방해 줄 수 있다. 이렇게 뇌세포를 활성화시키는 멸치는 꾸준히 먹으면 좋다고 한다.

▶관절염 개선
 멸치는 핵산이라는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다. 이 핵산은 근육의 수축과 이완 작용을 도와 관절염을 개선하는데 좋은 효능이 있다고 한다. 또한, 체내 신진대사와 에너지 생성을 촉진하여 활력을 증진시켜줄 수 있다.

 

멸치_네이버 블로그 운산호수면한

 

심혈관 질환 개선

 멸치에는 불포화지방산과 타우린이라는 성분이 체내에 안 좋은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감소시키는 역할을 한다또한혈액 개선에 도움을 주어 혈관 건강 증진에 큰 효능이 있다고 한다꾸준하게 섭취할 경우 고혈압심근경색동맥경화 등이 심혈관질환을 예방해 줄 수 있다.

암 예방
 멸치에는 핵산이라는 성분도 함유되어 있는데. 이 핵산 성분은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항산화 작용을 한다. 이는 암과 노화의 원인을 제거하고 유전자를 회복시켜 암 예방과 노화 질환을 예방하는 역할을 한다.

피로회복

 앞서 말한 핵산은 피로회복과 스트레스에도 좋은 효능을 갖고 있다. 이는 단백질 합성과 에너지를 생산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인데. 꾸준히 섭취 시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이 된다고 한다.

고혈압 예방
 혈압 상승은 혈액 속에 칼슘의 농도가 낮아지면서 뼈에 있는 칼슘이 보충해 주는 과정에서 혈관 압력이 강하게 상승하면서 나타난다. 멸치 속 타우린 성분이 혈압을 정상으로 유지시켜주는 역할을 하여 고혈압 예방에 탁월하다.

멸치_네이버 블로그 오늘과 내일의 차이

 

 [출처 : blog.naver.com/happy135264, T-story 간단하고 맛있게]

'반찬꾸러미 > 재료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들깨 이야기  (0) 2022.12.16
검은 콩 이야기  (0) 2022.10.21
양파  (0) 2022.09.16
얼갈이  (0) 2022.08.26
[재료 이야기]발효 식품 된장  (0) 2022.07.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