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주 반찬으로 제공되었던 것 중에 '이게뭐지?'하는 것이 있어지요?
두릅인가? 그런데 맛은 다르네.. 했던 그 재료의 정체는 '눈개승마'입니다.
지난주가 딱 제철이라 농민분께서 보내주셔서 싱싱함 그대로 회원들에게 전하고 싶어
한 주 앞당겨 제공하게 되었습니다.
대부분은 그 재료를 처음 보거나, 알지만 잘 몰랐던 터라 오늘 소개를 해드리려고 합니다.
울릉도의 대표적인 나물 중의 하나인 눈개승마는 지금은 전국 각지의 고산지역에서 자생합니다. '봄나물의 왕'이라 불리며 인삼, 두릅, 고기 세가지 맛이나서 '삼나물', 잎이 산삼처럼 생겨서 '삼나물'이라고 부르는데 실체 인삼에 들어 있는 사포닌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눈개승마라는 이름은 하얗게 눈이 쌓였을 때 제일 먼저 땅을 뚫고 올라오는 나물이라는 뜻이 담겨 있습니다.
효능
눈개승마는 그 효능이 뛰어나 한방 약재로 널리 쓰이며 '승마초'로 불립니다. 원기가 부족한 사람의 기운을 북돋워주고 목이 붓는 기침, 가래, 초기 감기 증상, 편도선염, 해열 등 한방 약재로 처방됩니다.
도라지와 인삼에 풍부한 것으로 알려진 사포닌 성분도 풍부하게 들어 있어 호르몬 분비를 촉진하고 혈관 속 노폐물이 쌓이는 것을 방지하고 심혈관 질환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풍부한 베타카로틴 성분이 세균이나 바이러스로부터 신체를 보호하고 면역력을 높여주고 조혈작용도 합니다. 칼슘과 철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골다공증과 빈혈 개선에 도움을 주며, 피부미용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강력한 항산화 성분인 베타카로틴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항암, 노화 방지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인과 비타민도 풍부해 피로회복과 춘곤증 예방에도 도움을 준다고 하니, 과연 봄 나물의 왕이라 불릴 만합니다.
섭취 방법
눈개승마를 섭취할 때는 끓는 물에 살짝 데친 다음 찬물에 헹궈 쌈 채소에 싸먹거나,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 고추장, 마늘, 참기름, 깨 등 각종 양념으로 무쳐 먹는 것도 좋다.
삶아서 말리면 소고기맛이 나는 눈개승마는 고사리 대신 육개장에 넣어 먹으면 그 맛과 식감이 일품이며 된장을 넣고 무치는 무침, 부침, 된장찌개, 매콤달콤한 비빔밥으로 먹으면 좋다.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문화뉴스>